괌에서 운전하기 쉽고 편하다는 말을 많이 하셔서 괌에서 렌트하셔서 여행일정 계획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일단 가장 중요하게 괌 스쿨버스 꼭 조심하셔야 해요. 괌 학교 등하교 시간만 피한다면 스쿨버스를 만날 일은 거의 없지만, 혹시라도 스쿨버스가 렌트를 할 때 앞에 있다면 꼭 주의를 해야 합니다. 괌 운전석 방향은 한국과 동일하고 운전을 하는 차선방향도 한국과 동일해서 괌 신호등 그리고 중앙차선 조금 헷갈리는 정도예요.
괌 자유여행 일정 렌트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렌터카 차량 사고도 많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괌에서 렌트를 하면 운전이 쉬우니 편하다고 하지만, 사실 그건 그만큼 현지인들이 많이 배려를 해 준다고 생각을 하셔야 해요. 저 역시도 매일 관광객들을 안내해 드리다보면 렌트카 이상하게 운전하는 사람들, 한국처럼 양보 없이 한국스타일로 운전하는 사람들 많이 봅니다.
괌 스쿨버스
괌에서 운전을 할 때 도로에 스쿨버스를 운전 중에 만나게 되면 도로 상황에 따라 추월은 가능하지만, 스쿨버스가 정차를 해서 학생들이 내릴 때 스쿨버스 옆에 STOP표시와 불이 들어오면 양쪽 차선이 모두 정차를 해야 합니다. 이때 절대로 크락션을 울리거나 추월이나 차선을 바꾸는 행위는 절대로 안 되는데요. 스쿨버스 뒤 쪽에 있을 때는 차량이동이 가능합니다.
전에 저희 손님들 중에서 1팀이 괌 지도 찾아보느냐고 스쿨버스가 반대차선이 있는지도 모르고 그냥 운전을 하다 하필 그때 괌 경찰차 있어서 잡혀서 벌금을 낸 경우도 있는데요. 맞은편 차선도 무조건 스쿨버스가 정차를 해서 학생들이 내릴 때는 정차를 해서 기다려야 해요.
학생들이 다 내리고 난 후에 STOP 표시가 접히고 스쿨버스 차량에 들어오던 불이 꺼지고 난 후에 다시 운전을 하면 됩니다. 괌 렌트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국이랑 다른 교통시스템으로 인해서 경찰들이 렌터카는 주의만 주고 봐주는 경우가 많지만, 스쿨버스 추월 시에는 무조건 벌금이 나오게 됩니다.
괌 운전석 차선방향
한국이랑 괌 운전석과 차선방향이 동일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를 하고는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나 역주행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되지만, 괌 일본인 여행객들도 렌트를 하는 사람들이 드물게 있다 보니 간혹 역주행을 하는 차량들이 좀 있는데 순간 착각을 할 경우에 일본은 운전석이 괌 한국과 다르게 오른쪽에 있어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요.
괌 신호등 교통시스템은 한국과 거의 비슷한데요. 초록불에 이동을 하시면 되고, 주황색 불에서는 곧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니 서행을 해서 정차를 하고, 빨간불은 멈춰서 초록불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지금 한국과 괌에서 운전시 틀린점은 투몬쪽에서 양쪽 차선 중간에 있는 중앙차선과 비보호 우회전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양쪽 차선 중간에 있는 차선은 양쪽 차선이 모두 쓸 수 있으면 신호를 받는대신 중앙차선에 들어가서 있다가 내가 들어갈려는 방향쪽 차량이 안 올때 신호를 받지 않고 들어갈 수 있는 비보호 중앙차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중앙차선을 끼고 유턴을 할 경우에도 합법으로 한국과 다른 점이에요.
괌 비보호 우회전 안 되는 구간은 투몬 갤러리아 앞 도로에서만 안되고, 다른 곳에서는 가능한데요. 한국은 점차적으로 비보호 우회전이 안 되게 바뀌고 있지만, 괌은 비보호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괌 운전석 차선방향이 한국과 동일하니 예전 한국 교통 시스템을 생각하시면서 운전을 하시면 됩니다.
괌에서 렌트할 때 주의를 해야 할 점이 많은데요. 다른 여행객들도 다 괌에서 자유여행으로 렌트를 해서 다녔으니 나도 괜찮겠지란 생각보다 익숙지 않은 괌이라는 곳에서 운전을 하시는 만큼 더 많이 알고 오시면 좋을 거 같네요.
괌 한인택시 비용 정찰제가격 이용방법 (괌호텔에서 공항 픽업 택시팁)
댓글